직교류에서 에멀젼 제트 경로 분석과 폐회로 풍동의 설계 특성Trajectory of an emulsion Jet in a crossflow and design characteristics of a closed return wind tunnel

에멀젼 연료는 연료에 포함 된 물로 인해 NOx 및 매연 배출을 억제하는 장점을 가지며 화염 온도를 낮추므로 가스 터빈의 연소기 연료로 사용된다. 또한, 이러한 연소기 내부의 제트 거동을 예측하기 위해 직 교류에서의 제트 분사 연구가 필요하다. 그러나 에멀젼 연료에 대한 직교류 내부 제트 거동 실험 데이터는 단상액체에 비해 부족한 상황이다. 이같은 필요성으로 인해, 직교류 제트 실험을 위한 장치가 제작되었으며, 기존 장치의 에너지 소비 문제를 보완하기 위해 폐회로 풍동으로 제작하였다. 본 실험 장치는 상온 상압에서 직교류 유속 20m/s, 노즐 출구 속도 20m/s에 도달하도록 설계되었다. 추가로 제트/직교류 운동량 비율, 웨버수에 따라 제트 경로가 어떻게 변화하는지 분석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