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E 외국인 참가자 재방문 의도에 미치는 영향 요인에 관한 연구 : Meeting & convention을 중심으로Factors that influence MICE international participants' intent to revisit : participants' survey analysis of meetings & conventions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 Hit : 296
  • Download : 0
본 연구는 국내에서 개최되는 MICE 행사에 참가한 외국인들을 대상으로 MICE 만족도와 재방문 의도에 미치는 영향관계를 실증적으로 분석하고 시사점을 도출하여 한국 MICE 산업의 질적 경쟁력을 높이고, MICE가 일회성 행사로 끝나지 않고 참가자들의 재방문 유도를 통한 외래관광객 유치 효과로 이어질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고자 수행되었다. 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2015년 한 해 동안 국내에서 개최된 MICE 행사에 참가한 외국인 총2,289명의 유효한 응답을 확보, 빈도분석, 기술통계분석, 신뢰도 및 확인적 요인분석, 구조방정식모형 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결과, MICE 시설, MICE 서비스, MICE 프로그램은 MICE 만족도에 정(+)의 영향을 미치며, 그중 MICE 프로그램의 영향이 가장 큰 것으로 나타났다. 재방문 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MICE 만족도와 함께 관광지 매력도, 숙박, 식음료, 쇼핑, 관광 안내 서비스 등 관광 매력 및 편의 요인이 재방문 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MICE 만족도 이외에 MICE 참가자의 재방문 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이 무엇인지에 대한 연구의 필요성을 시사하고 있다. 실무적으로는 MICE 만족도 제고를 위해서 MICE 프로그램 개발에 집중할 필요가 있고, MICE 참가자의 재방문 의도를 유발하기 위해서는 MICE 만족도 제고와 함께 관광지로서의 강점을 경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것이 중요하다.
Advisors
박병호researcherPark, Byunghoresearcher
Description
한국과학기술원 :테크노경영MBA,
Publisher
한국과학기술원
Issue Date
2017
Identifier
325007
Language
kor
Description

학위논문(석사) - 한국과학기술원 : 테크노경영MBA, 2017.2,[ii, 47 p. :]

Keywords

마이스▼a만족도▼aMICE 만족도▼a관광 매력 및 편의▼a재방문 의도; MICE▼asatisfaction▼aMICE satisfaction▼aattractiveness and convenience▼arevisit intent

URI
http://hdl.handle.net/10203/283724
Link
http://library.kaist.ac.kr/search/detail/view.do?bibCtrlNo=882922&flag=dissertation
Appears in Collection
KGSM-Theses_Master(석사논문)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qr_code

  • mendeley

    citeulike


rss_1.0 rss_2.0 atom_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