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용 클라우드 서비스 사용 의도에 대한 탐색적 연구 : 사용 전, 후 지각하는 가치 비교를 중심으로(An) exploratory study on intention to use personal could service : comparison of before and after use

클라우드 컴퓨팅 기술은 스토리지 및 애플리케이션 등을 통해 개인 소비자에게도 그 서비스의 영역을 넓혀가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가치 기반 수용 모형에 기반하여 편익과 희생 관점으로 염구 모델을 설정하여 유겸험 사용자와 미경험 사용자 두 집단별로 지각된 가치와 사용 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선행 요인을 비교하였다. 분석 결과 지각된 유용성, 네트워크 효과, 지각된 비용 이 유의함이 파악되었다. 편재성의 경우는 기존 유 경험 사용자의 경우만 유의한 것으로 분석되었다. 본 연구는 개인용 클라우드 서비스 분야에서 소비자의 사용 의도를 편익과 희생 관점으로 탐색한 점에서 의의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