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 교육 전략 : 채용공고 빅데이터 기반 ICT 교육 수요 변화 분석Future education strategy : analysis ICT education demand change using big data

환경변화 속도가 빨라짐에 따라 교육의 수요변화 방향 예측이 중요해지고 있다. 정부는 교육 관련 데이터 인프라를 구축하여 정보 불균형을 해소하고 인적자원관리를 체계화할 필요성이 있다. 본 연구는 2009년부터 2019년까지 ICT 분야의 온라인 채용공고 96,031 개를 분석하여 교육 수요 변화를 알아보고, 데이터 인프라 구축 전략을 제시하였다. ICT 산업의 요구 역량은 기술 및 정책 등의 환경 변화에 따라 민감하게 변화하였는데, 매트릭스 및 성장률 분석 결과 ‘앱 개발’관련 역량 수요가 스마트폰 출시 후 크게 증가하였다. 2017년 4차 산업혁명 정책 실시 후에는 관련 역량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였다. 직종의 융합으로 신규 직종이 발생하였는데, SNA 분석 결과 2019년에‘앱/웹 개발’직종이 출현하였다. 다섯 가지 교육 데이터 인프라 구축 방향은 다음과 같다. 먼저 정부는 채용공고 등의 데이터를 수집하고, 플랫폼을 정형화 시켜야 한다. 실시간 분석이 가능해야 하며, 해석 시 산업, 역량의 종류, 성장 단계 등을 고려해야 한다. 마지막으로 누구나 열람 가능하도록 하여 각 주체가 동등한 위치에서 논의 가능한 환경을 만들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