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생의 학업성취와 학업적 희망, 성취정서 및 끈기(Grit) 간의 구조적 관계The Structural Relationship among Academic Hope, Achievement Emotions, Grit, and Academic Achievement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 Hit : 175
  • Download : 0
본 연구에서는 대학생의 학업성취에 미치는 비인지적 요인의 영향을 알아보기 위하여 학업성취와 관련된 학업적 희망, 성취정서, 끈기(Grit) 간의 구조적 관계를 알아보는데 목적이 있다. C도에 있는 K대학교 학생 238명(남학생 94명과 여학생 144명)을 대상으로 설문을 실시하여 기술통계분석과 경로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 결과 학업적 희망은 성취정서(긍정)에 정적인 영향을, 성취정서(부정)에 부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었으며, 성취정서(긍정/부정)는 학업적 희망의 영향을 받아 끈기(Grit)를 매개로 학업성취에 간접영향을 주었고, 끈기(Grit)는 학업성취에 직접적인 영향을 준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본 연구에서는 변인 간 영향관계를 알아봄으로써 고등학교 때와는 매우 다른 환경에서 생활하는 대학생들의 학업성취를 위하여 그들을 보다 종합적으로 이해하고 도움을 줄 수 있는 방안 마련의 기초 자료가 될 것으로 사료된다.
Publisher
학습자중심교과교육학회
Issue Date
2020
Language
Korean
Citation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v.20, no.18, pp.1 - 18

ISSN
1598-2106
URI
http://hdl.handle.net/10203/282131
Appears in Collection
RIMS Journal Papers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qr_code

  • mendeley

    citeulike


rss_1.0 rss_2.0 atom_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