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고등학교 학부모와 학생의 학교만족도 및 학교 선택 요인에 관한 연구Comparison School Choice and School Satisfaction of Science High School between Parents and Students

본 연구는 특수목적고등학교이자 별도의 학생 선발 과정을 가지는 과학고 학생 및 학부모를 대상으로 고등학교 학교 선택요인을 살펴보고 학교에 대한 만족도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과학고에 재학 중인 학생과 학부모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한 후 대응되는 총 59쌍의 설문결과를 분석하였다. 그 결과, 학부모가 학생들보다 진학 준비 활동에 더 많이 참여하고 있었으며, 진학에는 부모와 자녀의 의견이나 중학교 교사의 상담, 고등학교 직접 방문이 도움이 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학부모는 학생보다 학교선택 시 학생선발방법, 연구 활동, 우수교육 프로그램, 학교위치, 학교의 역사와 명성, 장학금 및 경제적 지원을 더 중요하게 고려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과학고에 대한 학교 만족도는 학생과 학부모 모두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특히 학생은 학부모에 비해 수업에 대한 만족도가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과학고의 운영방안 개선을 위한 시사점을 제공해 줄 것으로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