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병사격에서 기상의 영향 분석The Study of Weather Effects on Artillery Fire

기상은 다양한 전장 환경에 크고 작은 영향을 미친다. 특히, 곡사화기를 주 전력으로 사용하는 포병의 경우기상은 사격의 정확성에 큰 영향을 주는 요소로 알려져 있다. 하지만, 기상의 영향 요소를 공학적으로 분석한연구는 많지 않다. 본 연구는 기상에 따른 사격 오차를 추정하는 방법에 대해 논의한다. 구체적으로는 기상정보의 측정 위치, 시간, 그리고 측정 방법의 차이에 따라 발생할 수 있는 오차를 사표 기준 오차 계산 방법으로추정하였다. 실험 경과 측정 위치, 시간, 방법의 차이에 따라 사거리 방향으로 약 200-800m 정도의 오차가발생함을 확인하였다. 이러한 오차는, 포병사격 시 정확하고 최신화된 기상정보의 활용이 왜 중요한지에 대한근거라고 할 수 있다. 본 연구의 결과는 향후 포병 무기체계의 개방, 시험 평가, 전술 및 교리 반전 등에 활용아 가능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