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부협력, 정부지원, 기업규모의 상호작용이 혁신 R&D 투자와 기업성과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s of External Cooperation, Government Support, and Firm Size on the Relationship between Innovation R&D Investments and Corporate Performance

[연구목적]본 연구의 목적은 외부협력, 정부지원, 기업규모가 어떤 상호작용을 통해 혁신 관련 R&D 투자와 기업성과 간의 관계에 영향을 미치는지를 실증 분석하는 것이다. [연구방법]혁신 관련 R&D 투자와 기업성과 간의 관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인 외부협력, 정부지원, 기업규모의 상호조절효과를 종합적으로 조사하기 위하여 8개의 가설을 설정하였고, 이에 대한 분석을 위해 2018년도 기술혁신조사 자료와 SmartPLS 3.0 프로그램을 사용하였다. [연구결과]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혁신 관련 R&D 투자는 기업성과에 정(+)의 영향을 미쳤다. 둘째, 외부협력은 R&D 투자와 기업성과 간의 관계에 영향을 미치지는 못하였다. 셋째, 정부지원은 R&D 투자와 기업성과 사이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기업규모는 R&D 투자와 기업성과 사이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섯째, 외부협력과 기업규모, 정부지원과 기업규모, 외부협력과 정부지원은 R&D 투자와 기업성과 사이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여섯째, 외부협력, 정부지원, 기업규모의 상호작용은 R&D 투자와 기업성과 사이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의 시사점]본 연구는 R&D 투자와 기업성과 간의 관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각각에 대한 개별적인 분석이 아닌, 외부협력, 정부지원, 기업규모가 R&D 투자와 기업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종합적으로 분석하였으며, 특히 외부협력, 정부지원, 기업규모의 상호작용을 통한 조절효과를 분석하였다는 것에 그 의의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