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자의 SW 및 AI 흥미, 프로그래밍 언어 활용 수준과 AI 자기효능감, AI 학습 지속 의사 간의 관계 Analysis of Relationships among SW Interests, AI Interests, Level of Programming Skills, AI Self-Efficacy, and Persistence of AI Learning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 Hit : 115
  • Download : 0
인공지능(AI)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와 활용 능력이 미래 사회를 살아가기 위한 기본 소양으로 여겨지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AI 교육을 처음 접하는 초중등학생을 대상으로 한 AI 리터러시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 · 적용하고 학습자 특성과 AI 자기효능감 그리고 AI 학습 지속 의사 간의 관계를 분석하였다. 학습자 특성은 AI 흥미, 소프트웨어(SW) 흥미, 프로그래밍 언어 활용 수준으로 세분화하여 설정하였으며, 이들 연구 변인 간의 인과 관계를 파악하고자 경로분석을 실시하였다. 그 결과 학습자의 AI 자기효능감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은 AI 흥미였으며, AI 자기효능감은 AI 학습 지속 의사에 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이 확인되었다. 반면, 학습자의 SW 흥미와 프로그래밍 언어 활용 수준은 AI 자기효능감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AI 리터러시 교육의 효과 증진을 위한 시사점을 제언한다.
Publisher
한국컴퓨터교육학회
Issue Date
2020-11
Language
Korean
Citation

컴퓨터교육학회 논문지, v.23, no.6, pp.51 - 58

ISSN
1598-5016
DOI
10.32431/kace.2020.23.6.005
URI
http://hdl.handle.net/10203/281835
Appears in Collection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qr_code

  • mendeley

    citeulike


rss_1.0 rss_2.0 atom_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