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그래밍 기반 TPACK 교육 프로그램이 예비 교사의 TPACK에 미치는 효과 Effects of Programming-Based TPACK Education Program on TPACK of Pre-service Teachers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 Hit : 89
  • Download : 0
DC FieldValueLanguage
dc.contributor.author김성원ko
dc.contributor.author이영준ko
dc.date.accessioned2021-03-08T08:50:30Z-
dc.date.available2021-03-08T08:50:30Z-
dc.date.created2021-03-03-
dc.date.created2021-03-03-
dc.date.created2021-03-03-
dc.date.issued2020-
dc.identifier.citation컴퓨터교육학회 논문지, v.23, no.4, pp.79 - 89-
dc.identifier.issn1598-5016-
dc.identifier.urihttp://hdl.handle.net/10203/281396-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에서는 김성원과 이영준(2019)에서 개발한 프로그래밍 기반 TPACK 교육 프로그램을 검증하는 연구이다. 연구에서 처치는 설계 기반 연구를 통하여 개발한 프로그래밍 기반 TPACK 교육 프로그램(1차, 2차, 3차, 최종)과 ICT 기반 TPACK 교육 프로그램을 사용하였다. 교육 프로그램의 효과를 분석하기 위하여 사전, 사후에 TPACK 검사 도구를 실시하였으며, 검사 결과는 ANCOVA를 통하여 분석하였다. 적용 결과, 프로그래밍 기반 TPACK 교육 프로그램을 적용한 예비 교사의 TPACK은 ICT 기반 TPACK 교육 프로그램보다 유의하게 높았다. 특히 설계 기반 연구를 통하여 최종적으로 개발한 교육 프로그램이 예비 교사의 TPACK 발달에 가장 효과적이었다. 이러한 연구를 통하여 설계 기반 연구를 통하여 예비 교사의 TPACK 향상에 효과적인 프로그래밍 기반 TPACK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는 것을 확인하였다.-
dc.languageKorean-
dc.publisher한국컴퓨터교육학회-
dc.title프로그래밍 기반 TPACK 교육 프로그램이 예비 교사의 TPACK에 미치는 효과-
dc.title.alternativeEffects of Programming-Based TPACK Education Program on TPACK of Pre-service Teachers-
dc.typeArticle-
dc.type.rimsART-
dc.citation.volume23-
dc.citation.issue4-
dc.citation.beginningpage79-
dc.citation.endingpage89-
dc.citation.publicationname컴퓨터교육학회 논문지-
dc.identifier.doi10.32431/kace.2020.23.4.008-
dc.identifier.kciidART002611458-
dc.contributor.nonIdAuthor이영준-
dc.description.isOpenAccessY-
dc.subject.keywordAuthor테크놀로지 교수 내용 지식-
dc.subject.keywordAuthor예비 교사-
dc.subject.keywordAuthor설계 기반 연구-
dc.subject.keywordAuthor프로그래밍-
dc.subject.keywordAuthor수업 전문성-
dc.subject.keywordAuthorTPACK-
dc.subject.keywordAuthorPre-service teacher-
dc.subject.keywordAuthorDesign-based research-
dc.subject.keywordAuthorProgramming-
dc.subject.keywordAuthorTeaching expertise-
Appears in Collection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qr_code

  • mendeley

    citeulike


rss_1.0 rss_2.0 atom_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