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간편 결제 서비스 도입에 따른 오피니언 리더 특성 변화가 소비자 행태에 미치는 영향The effect of opinion leader characteristics change on consumer behavior with advent of the mobile payment service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 Hit : 75
  • Download : 0
신기술의 확산과 수용에 영향을 미치는 소비자 특성, 그리고 구전 효과와 관련하여 그 중심에 있는 오피니언 리더의 특징과 그 활용 방안을 분석하는 연구들이 많이 진행되어왔다. 하지만 신기술 수용 전 후의 소비자의 소비 행태와 오피니언 리더의 특성 변화를 살펴본 연구는 부족한 편이다. 이에, 본 연구는 소비자의 편리성을 향상시킨 모바일 간편 결제 도입이 유료 결제 소비자의 특성과 오피니언 리더의 성향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구체적으로, 본 연구는 구전효과에서 중요한 요소라고 파악되고 있는 오피니언 리더 성향을 반영한 후, 유료결제 성향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분석하고자 2단계 최소자승법 분석을 하였다. 분석 결과, 모바일 간편 결제 도입이 소비자의 유료결제 성향을 바꿀 뿐만 아니라, 오피니언 리더의 특성 자체도 바꾼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유료 서비스 사업자들이 젊은 층과 영화를 즐기는 사람들을 타깃으로 하여 구전 효과를 이끌어내는 마케팅 전략을 수행하는 것이 더 많은 소비자를 확보하는데 보다 효과적일 것이라는 실무적 시사점을 제공한다.
Publisher
글로벌경영학회
Issue Date
2020-10
Language
Korean
Citation

글로벌경영학회지, v.17, no.5, pp.166 - 187

ISSN
1738-4745
URI
http://hdl.handle.net/10203/281388
Appears in Collection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qr_code

  • mendeley

    citeulike


rss_1.0 rss_2.0 atom_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