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업 지도안 분석을 통한 예비 교사의 수업 전문성 변화Changes of Pre-service Teachers’ Teaching Expertise through Lesson Plan Analysis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 Hit : 84
  • Download : 0
DC FieldValueLanguage
dc.contributor.author김성원ko
dc.contributor.author이소율ko
dc.contributor.author이영준ko
dc.date.accessioned2021-03-08T07:50:17Z-
dc.date.available2021-03-08T07:50:17Z-
dc.date.created2021-03-03-
dc.date.created2021-03-03-
dc.date.issued2020-01-
dc.identifier.citation한국컴퓨터정보학회논문지, v.25, no.1, pp.207 - 219-
dc.identifier.issn1598-849X-
dc.identifier.urihttp://hdl.handle.net/10203/281372-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에서는 TPACK 교육을 통해 예비 교사의 수업 전문성 변화를 분석하였다. 이러한 연구를 위하여 예비 교사 20명을 대상으로 김성원과 이영준(2019)에서 개발한 프로그래밍 기반TPACK 교육 프로그램을 적용하였다. 수업 전문성 분석을 위하여 예비 교사가 작성한 수업 지도안을 분석 틀을 활용하여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1차 수업 지도안에서 예비 교사는 테크놀로지활용이 저조하며, 지식을 전달하거나 실험하는 수업을 설계하였다. 2차 수업 지도안에서는 테크놀로지 활용이 증가하였지만, 교육적 맥락에 따라 테크놀로지가 활용되지 않았다. 3차 수업 지도안에서 모든 예비 교사가 테크놀로지를 교육적 맥락에 따라 활용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또한, 예비 교사의 수업 전문성은 통계적으로 유의한 향상이 나타났다.-
dc.languageKorean-
dc.publisher한국컴퓨터정보학회-
dc.title수업 지도안 분석을 통한 예비 교사의 수업 전문성 변화-
dc.title.alternativeChanges of Pre-service Teachers’ Teaching Expertise through Lesson Plan Analysis-
dc.typeArticle-
dc.type.rimsART-
dc.citation.volume25-
dc.citation.issue1-
dc.citation.beginningpage207-
dc.citation.endingpage219-
dc.citation.publicationname한국컴퓨터정보학회논문지-
dc.identifier.doi10.9708/jksci.2020.25.01.207-
dc.identifier.kciidART002554142-
dc.contributor.nonIdAuthor이소율-
dc.contributor.nonIdAuthor이영준-
dc.description.isOpenAccessN-
dc.subject.keywordAuthorTPACK-
dc.subject.keywordAuthor수업 전문성-
dc.subject.keywordAuthor예비 교사-
dc.subject.keywordAuthor수업 지도안-
dc.subject.keywordAuthor프로그래밍-
dc.subject.keywordAuthorTPACK-
dc.subject.keywordAuthorTeaching Expertise-
dc.subject.keywordAuthorPre-service teacher-
dc.subject.keywordAuthorLesson plan-
dc.subject.keywordAuthorProgramming-
Appears in Collection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qr_code

  • mendeley

    citeulike


rss_1.0 rss_2.0 atom_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