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비 교사의 TPACK 향상을 위한 프로그래밍 기반 TPACK 교육 프로그램 적용Application of Programming based TPACK Education Program to Increase TPACK of Pre-service Teachers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 Hit : 101
  • Download : 0
본 연구에서는 설계 기반 연구를 통한 프로그래밍 기반 TPACK 교육 프로그램의 개선이 예비교사에 TPACK에 미치는 효과를 검증하였다. 연구 대상은 K 대학에 다니고 있는 예비 교사이며, 강의를 통하여 통제 집단 129명과 실험 집단 126명을 모집하였다. 처치는 설계 기반 연구에서 개발한 교육 프로그램을 사용하였다. 검사 도구는 박기철과 강성주(2014)에서 개발한 TPACK 검사도구를 사용하였다. 검사 결과는 독립 표본 t-검정과 대응 표본 t-검증을 통해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1차 교육 프로그램은 TPK와 TPACK 향상에만 효과적이었지만, 프로그램 개선을 통하여PCK, TCK, TK(2차), PK(3차), CK(최종)의 향상에도 효과적인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따라서설계 기반 연구를 통하여 예비 교사의 TPACK 향상에 효과적인 프로그래밍 기반 TPACK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한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Publisher
한국컴퓨터정보학회
Issue Date
2020-07
Language
Korean
Citation

한국컴퓨터정보학회논문지, v.25, no.7, pp.225 - 237

ISSN
1598-849X
DOI
10.9708/jksci.2020.25.07.225
URI
http://hdl.handle.net/10203/281371
Appears in Collection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qr_code

  • mendeley

    citeulike


rss_1.0 rss_2.0 atom_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