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옵티드(Co-Opted)이사가 감사보수에 미치는 영향 Effect of Co-Opted Board on Audit Fees

본 연구는 코옵티드(co-opted)이사가 감사품질로 대변되는 감사보수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다. Coles et al.(2014)는 코옵티드 이사를 최고경영자의 임기가 시작된 이후에 임명된 이사로 정의하였다. 코옵티드 이사를 측정하기 위해 첫째, 코옵티드 이사가 전체 이사회에 차지하는 비율과 둘째, 전체 코옵티드 이사들의 임기가 전체 이사들의 임기에 차지하는 비율을 이용하였다(Coles et al. 2014). Withisuphakorn and Jiraporn (2017)과 Huang et al.(2019)은 코옵티드 이사가 이사회의 모니터링 기능을 낮추는 경향이 있다고 주장하였다. 지금까지 선행연구는 이사회의 모니터링 기능의 강화는 감사품질을 높여 궁극적으로 감사보수를 높인다고 하였다. 따라서 코옵티드 이사는 감사품질에 음(-)의 영향을 줄 것이고, 이는 궁극적으로 감사보수를 낮출 것으로 예상할 수 있다. 본 연구가설 검증을 위해 2000년-2013년 분석대상기간 동안 미국에 상장된 기업을 대상으로 하였다. 실증분석 결과, 코옵티드 이사와 감사보수는 음(-)의 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나, 코옵티드 이사는 감사품질을 낮추는 것으로 나타났다. 추가분석으로는 사내 코옵티드 이사와 사외 코옵티드 이사는 감사품질에 각각 다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밝혀져 코옵티드 이사의 구성이 감사품질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을 확인하였다. 본 연구는 이사회 구성 및 모니터링 기능이 감사보수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하여 최적의 이사회의 구성을 예측하고자 하였으며 이는 향후 정책의 실행에 유용한 시사점을 제공할 것으로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