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중학생의 컴퓨팅 사고력 분석Computational Thinking of Middle School Students in Korea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 Hit : 107
  • Download : 0
DC FieldValueLanguage
dc.contributor.author김성원ko
dc.contributor.author이영준ko
dc.date.accessioned2021-03-08T07:30:15Z-
dc.date.available2021-03-08T07:30:15Z-
dc.date.created2021-03-03-
dc.date.created2021-03-03-
dc.date.issued2020-05-
dc.identifier.citation한국컴퓨터정보학회논문지, v.25, no.5, pp.229 - 241-
dc.identifier.issn1598-849X-
dc.identifier.urihttp://hdl.handle.net/10203/281363-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에서는 중학생의 컴퓨팅 사고력을 측정하기 위한 검사 도구를 개발하고, 개발한 검사도구를 활용하여 중학생의 컴퓨팅 사고력을 조사하였다. 검사 도구는 Korkmaz, Çakir, & Özden(2017)의 computational thinking scales를 탐색적 요인 분석을 실시하여 한국의 중학생에게 적합한 요인과 문항을 도출하였다. 개발한 검사 도구를 492명의 중학생에게 적용하여 성별, 학년, 프로그래밍 관련 경험, 경험한 프로그래밍 언어의 종류, 관심 정도에 따른 컴퓨팅 사고력의 차이를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한국의 중학생은 여성보다 남성의 컴퓨팅 사고력이 높았으며, 프로그래밍 관련 경험이 있거나 텍스트 기반 프로그래밍 언어를 경험하였을 때 컴퓨팅 사고력이 높은것으로 나타났다. 반면에 학년에 따라 중학생의 컴퓨팅 사고력은 유의한 차이가 없으며, 인공지능에 대한 관심만 중학생의 컴퓨팅 사고력에 유의한 영향을 주었다.-
dc.languageKorean-
dc.publisher한국컴퓨터정보학회-
dc.title한국 중학생의 컴퓨팅 사고력 분석-
dc.title.alternativeComputational Thinking of Middle School Students in Korea-
dc.typeArticle-
dc.type.rimsART-
dc.citation.volume25-
dc.citation.issue5-
dc.citation.beginningpage229-
dc.citation.endingpage241-
dc.citation.publicationname한국컴퓨터정보학회논문지-
dc.identifier.doi10.9708/jksci.2020.25.05.229-
dc.identifier.kciidART002588864-
dc.contributor.nonIdAuthor이영준-
dc.description.isOpenAccessN-
dc.subject.keywordAuthor컴퓨팅 사고력-
dc.subject.keywordAuthor중학생-
dc.subject.keywordAuthor검사 도구-
dc.subject.keywordAuthor소프트웨어 교육-
dc.subject.keywordAuthor프로그래밍-
dc.subject.keywordAuthorComputational thinking-
dc.subject.keywordAuthorMiddle school student-
dc.subject.keywordAuthorTest tool-
dc.subject.keywordAuthorSoftware education-
dc.subject.keywordAuthorProgramming-
Appears in Collection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qr_code

  • mendeley

    citeulike


rss_1.0 rss_2.0 atom_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