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로스 도메인 서비스를 위한 신뢰 관리 시스템 개발Development of Trust Management System for Cross Domain Services

ICT 기술의 발달로 다양한 장치와 서비스 활용이 보편화 되면서, 사용자를 중심으로 이러한 다양한 서비스 환경을 연결하여 새로운 가치를 제공하는 크로스 도메인 서비스가 대두되고 있다. 하지만 다양한 구성요소의 융합을 기반으로 하는 특성상, 통합적인 신뢰 관리가 요구된다. 따라서 본 논문은 크로스 도메인 서비스를 위한 신뢰 관리 시스템을 제안한다. 제안하는 시스템은 온톨로지 기반의 메타데이터 모델을 통해 서비스 구성요소의 정보를 수집하고 관계를 정의하여 신뢰측정, 신뢰기반 자원탐색, 사용성 제어를 제공한다. 또한 신뢰관리 라이브러리와 관리 시스템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구현하여 서비스 신뢰관리를 보다 쉽게 할 수 있도록 한다. 성능분석 결과 제안하는 시스템은 18.3ms의 쓰기지연, 7.6ms의 읽기지연을 보여 실시간 서비스에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