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산화수소 하이브리드 로켓을 위한 접촉점화성 고체연료의 점화 특성

접촉점화성 하이브리드 로켓은 산화제가 고체연료에 직접 분사되어 접촉 점화되는 시스템을 가지고 있어 시스템이 간단하고 신뢰성이 높으며 응답성이 뛰어나다는 장점이 있다. 하지만 신뢰성있는 점화성능을 확보하기 위해 일정하고 짧은 점화지연을 가지는 연료를 제작하는 것이 중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95 wt% 과산화수소 기반 하이브리드 로켓을 위한 접촉점화성 고체연료를 제작, 검증하였다. 파라핀왁스 기반 접촉점화성 고체연료의 제작 공정을 수립하고, 환원제의 종류, 농도, 그리고 첨가제의 종류에 따른 점화성능에 대해 연구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