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신축성 고분자 복합체 스트레인 센서 및 그 제조 방법High Elasticity Polymer Composite Strain Sensor And Method for Manufacturing the Same

본 발명은 폴리머 수지에 다중벽 탄소나노튜브(MWCNT)와 같은 전도성 나노 입자와 자기장의 세기를 조절할 수 있는 CIP(carbonyl iron powder) 등을 혼합하여 신체 또는 로봇 등의 움직임을 모니터링할 수 있는 고신축성 고분자 복합체 스트레인 센서 및 그 제조 방법에 관한 것으로, 본 발명에 따른 고신축성 고분자 복합체 스트레인 센서는 폴리머 수지에 전도성 나노입자와 자기장의 세기를 조절할 수 있는 CIP(carbonyl iron powder)와, 상기 폴리머 수지 내에서 전도성 나노입자의 분산을 위한 분산제로서 PSS(Polysodium 4-styren sulfonate)가 혼입된 고분자 복합체로 만들어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