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논문은 3차원 볼륨 데이터의 내외부를 일반인들도 손쉽게 탐구할 수 있도록 개발한 터치스크린 상의 인터페이스를 소개한다. 볼륨 렌더링 기법을 통해 시각화된 2차원 스크린 위에 사용자가 직선을 그리면 쐐기 모양으로, 원을 그리면 원뿔 모양으로 열어진 내부의 단면을 볼 수 있다. 본 연구는 direct manipulation widget을 스케치 기반의 인터페이스에 접목하여 볼륨 데이터를 처음 접하는 사용자도 쉽고 직관적으로 이용 할 수 있도록 하였고, 특히 사용자가 스케치한 관심 부위 부근에 위젯이 위치할 수 있도록 ROI-based RANSAC을 고안하였다. 본 인터페이스를 사용하여 ‘한국의 미라’에 대한 컨텐츠를 제작하여 박물관에 프로토타입을 전시하였고 관람객들에게 새로운 체험이 가능하도록 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