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의적 설계 기반의 수업 설계 및 적용Development and Application of Creative Engineering Design-based STEAM Education Progra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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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나라 과학교육 현장에서도 창의성과 문제해결력을 지향하는 교육이 주목받기 시작했으며, 창의적문제해결(CPS) 모형, 문제기반학습(PBL) 모형 등의 다양한 교수학습모형이 시도되었다. 또한 2011년부터 정부는 국가 과학교육의 지향점을 창의‧융합적 사고를 기반으로 하는 융합인재교육(STEAM)으로 설정하면서부터 다양한 STEAM기반의 교수학습모형과 프로그램들이 개발되고 현장에 적용되기 시작하였다. 즉, 미래의 복합적인 문제해결에서 필요한 창의성과 문제해결력을 키우기 위하여 융합인재교육은 중시될 수 있다. 그러나 교육부, 미래부의 대대적 지원 하에 STEAM 교육자료 개발 및 활용이 이루어지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아직까지 융합인재교육(STEAM)에 대한 철학적 합의는 여전히 모호하며, 현장의 다양한 교수-학습 자료의 요구, 교사 연수, 교사 협동, 교육과정 개선 등의 갈증은 여전한 상황이다. 융합인재교육(STEAM)의 수업은 그 동안의 과학수업에서 현상의 본질을 탐색하거나 가설을 검증하기 위해 중요하게 사용된 탐구(inquiry)의 방법 뿐 만 아니라 과제(task) 혹은 문제(problem)를 해결하기 위해 해결과정과 방법에 대한 설계(design)를 요구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이 점을 고려하여 탐구와 공학적 설계를 기반으로 하는 중학생을 위한 STEAM 교육 자료의 개발을 시도하였으며, 과학교육 및 융합인재교육의 방법에 대한 새로운 사례를 제시하고자 하였다.
Publisher
한국현장과학교육학회
Issue Date
2019-08
Language
Korean
Citation

현장과학교육, v.13, no.3, pp.319 - 338

ISSN
2093-7407
URI
http://hdl.handle.net/10203/271334
Appears in Collection
RIMS Journal Paper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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