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상화폐와 전통적 자산 및 화폐 가치 간의 상호영향에 관한 연구A Study on Cross-Effects of Prices of Bitcoin, Traditional Assets, and Traditional Currencies

[연구목적]최근 비트코인 등 가상화폐에 대거 쏠리는 시중 자금이 금, 주식 같은 전통적 자산 가격에 미치는 영향이 점차 커지고 있는 추세이다. 이에 본 연구는 비트코인 가격에 대한 영향력이 클 것으로 예상되는 실물 자산(금, 국제유가), 투기 자산(주가지수, 주식 변동성), 전통적인 화폐(미 달러)를 대상으로 상호영향 관계를 분석하고자 한다. [연구방법]벡터 오차수정(Vector Error Correction) 모형에 근거하여 그랜저 인과관계 분석, 충격반응 분석, 분산분해 분석을 수행하였다. [연구결과]전체 표본 기간 동안 비트코인은 실물 자산, 투기 자산 및 화폐 가치의 움직임에 후행했지만, 2014년 이후 부표본 기간에는 선행성이 강해졌다. 주목할 만 한 점은 변동성 지수와는 표본 기간에 상관없이 양방향 그랜져 인과관계를 유지한다는 점이다. 종합적으로 검토하였을 때, 비트코인은 투기 자산과 더욱 밀접한 관계를 가지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이는 충격반응 분석 및 분산분해 분석으로도 지지되었다. [연구의 시사점]본 연구결과는 시장이 비트코인을 실물 자산이나 화폐 자산 보다는 투기 자산으로써 더욱 강하게 인식하고 있음을 시사한다. 이러한 점은 비트코인을 기초 자산으로 하는 상장지수펀드(ETF)의 도입을 지지하는 근거가 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