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 장면에서 교사의 상업용 온라인 게임 활용 의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A Study on Factors Influencing Teachers' Willingness to Use Commercial Online Games in School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 Hit : 450
  • Download : 0
DC FieldValueLanguage
dc.contributor.author도영임ko
dc.contributor.author김지연ko
dc.date.accessioned2020-01-16T02:20:17Z-
dc.date.available2020-01-16T02:20:17Z-
dc.date.created2020-01-15-
dc.date.created2020-01-15-
dc.date.created2020-01-15-
dc.date.issued2019-12-
dc.identifier.citation한국컴퓨터게임학회논문지, v.32, no.4, pp.113 - 124-
dc.identifier.issn1976-6513-
dc.identifier.urihttp://hdl.handle.net/10203/271272-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는 학교 장면에서 학생지도 시 교사의 상업용 온라인 게임 활용 의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이 무 엇인지, 그리고 각 요인들이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알아보기 위해 수행되었다. 이를 위해 면대면 설문조 사를 실시하였고, 전국 초, 중, 고등학교 교사와 상담교사, 전문 상담사, 총 236명의 자료가 분석되었다. 교사 의 인구통계학적 특성과 교사의 상업용 온라인 게임 활용 의사의 관련성을 분석해본 결과, 남성보다 여성교 사가, 교사의 연령이 높고 근무 기간이 길수록 상업용 온라인 게임 활용 의사가 낮은 것으로 확인되었다. 교 사의 상업용 온라인 게임 활용 의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중다회귀분석방법을 통해 분석한 결과, 교사의 개방성과 디지털 게임에 대한 태도 중 디지털 게임의 유익성에 대한 인식, 디지털 미디어 활용능력이 학생지 도 시 교사의 상업용 온라인 게임 활용 의사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본 연구는 교과학습 및 학생 생활 지도에 있어 교육적 잠재력을 가지고 있는 상업용 온라인 게임에 대한 교사의 활용 의사를 촉 진하는 주요 요인들을 밝혔다는데 그 의의가 있다.-
dc.languageEnglish-
dc.publisher(사)한국컴퓨터게임학회-
dc.title학교 장면에서 교사의 상업용 온라인 게임 활용 의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dc.title.alternativeA Study on Factors Influencing Teachers' Willingness to Use Commercial Online Games in School-
dc.typeArticle-
dc.type.rimsART-
dc.citation.volume32-
dc.citation.issue4-
dc.citation.beginningpage113-
dc.citation.endingpage124-
dc.citation.publicationname한국컴퓨터게임학회논문지-
dc.identifier.kciidART002542233-
dc.contributor.localauthor도영임-
dc.contributor.nonIdAuthor김지연-
dc.description.isOpenAccessN-
dc.subject.keywordAuthorTeachers&apos-
dc.subject.keywordAuthorwillingness-
dc.subject.keywordAuthorCommercial online games-
dc.subject.keywordAuthorDigital media literacy-
dc.subject.keywordAuthorSchool-
Appears in Collection
GCT-Journal Papers(저널논문)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qr_code

  • mendeley

    citeulike


rss_1.0 rss_2.0 atom_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