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uthor | 도영임 | ko |
dc.contributor.author | 김지연 | ko |
dc.date.accessioned | 2020-01-16T02:20:17Z | - |
dc.date.available | 2020-01-16T02:20:17Z | - |
dc.date.created | 2020-01-15 | - |
dc.date.created | 2020-01-15 | - |
dc.date.created | 2020-01-15 | - |
dc.date.issued | 2019-12 | - |
dc.identifier.citation | 한국컴퓨터게임학회논문지, v.32, no.4, pp.113 - 124 | - |
dc.identifier.issn | 1976-6513 | - |
dc.identifier.uri | http://hdl.handle.net/10203/271272 | - |
dc.description.abstract | 본 연구는 학교 장면에서 학생지도 시 교사의 상업용 온라인 게임 활용 의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이 무 엇인지, 그리고 각 요인들이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알아보기 위해 수행되었다. 이를 위해 면대면 설문조 사를 실시하였고, 전국 초, 중, 고등학교 교사와 상담교사, 전문 상담사, 총 236명의 자료가 분석되었다. 교사 의 인구통계학적 특성과 교사의 상업용 온라인 게임 활용 의사의 관련성을 분석해본 결과, 남성보다 여성교 사가, 교사의 연령이 높고 근무 기간이 길수록 상업용 온라인 게임 활용 의사가 낮은 것으로 확인되었다. 교 사의 상업용 온라인 게임 활용 의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중다회귀분석방법을 통해 분석한 결과, 교사의 개방성과 디지털 게임에 대한 태도 중 디지털 게임의 유익성에 대한 인식, 디지털 미디어 활용능력이 학생지 도 시 교사의 상업용 온라인 게임 활용 의사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본 연구는 교과학습 및 학생 생활 지도에 있어 교육적 잠재력을 가지고 있는 상업용 온라인 게임에 대한 교사의 활용 의사를 촉 진하는 주요 요인들을 밝혔다는데 그 의의가 있다. | - |
dc.language | English | - |
dc.publisher | (사)한국컴퓨터게임학회 | - |
dc.title | 학교 장면에서 교사의 상업용 온라인 게임 활용 의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 - |
dc.title.alternative | A Study on Factors Influencing Teachers' Willingness to Use Commercial Online Games in School | - |
dc.type | Article | - |
dc.type.rims | ART | - |
dc.citation.volume | 32 | - |
dc.citation.issue | 4 | - |
dc.citation.beginningpage | 113 | - |
dc.citation.endingpage | 124 | - |
dc.citation.publicationname | 한국컴퓨터게임학회논문지 | - |
dc.identifier.kciid | ART002542233 | - |
dc.contributor.localauthor | 도영임 | - |
dc.contributor.nonIdAuthor | 김지연 | - |
dc.description.isOpenAccess | N | - |
dc.subject.keywordAuthor | Teachers&apos | - |
dc.subject.keywordAuthor | willingness | - |
dc.subject.keywordAuthor | Commercial online games | - |
dc.subject.keywordAuthor | Digital media literacy | - |
dc.subject.keywordAuthor | School | - |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