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속에서 뒷전 플랩을 가지는 날개의 병렬 와류 날개 상호작용 연구 = Parallel vortex airfoil interaction with trailing edge flap at low spee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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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AIST에서 보유한 음향풍동에서 저속의 NACA0012에어포일의 2차원 병렬 날개 와류 간섭 현상을 연구하였다. 와류는 서보모터 제어에 의해 순간적으로 움직여서 생성하였다. 와류가 생성되어 부딪치게 되는 관찰하려는 에어포일에서 앞전의 표면 압력이 국소적으로 급격해진다. 비정상 표면 압력은 Scanivalve system으로 측정하였다. 관찰하려는 에어포일의 뒷전플랩에 서보모터를 설치하여 움직이게 하였다. 플랩 제어 시스템은 플랩의 움직임을 제어하여 병렬 와류 날개 간섭 현상에 의한 비정상 하중을 줄여준다. 와류 발생 장치의 에어포일의 자체소음을 줄여주기 위해 tripped 에어포일을 사용하였다. 와류 발생 장치의 제어로 와류의 회전 방향와 초기 설정 각도의 영향에 대하여 연구하였다.
Advisors
이덕주researcherLee, Duck-Jooresearcher
Description
한국과학기술원 : 항공우주공학전공,
Publisher
한국과학기술원
Issue Date
2005
Identifier
244169/325007  / 020033305
Language
kor
Description

학위논문(석사) - 한국과학기술원 : 항공우주공학전공, 2005.2, [ ix, 82 p. ]

Keywords

뒷전 플랩; 비정상압력; 와류날개간섭; 병렬와류날개간섭; Parallel Vortex airfoil interaction; Trailing Edge Flap; unsteady pressure; Blade vortex interaction

URI
http://hdl.handle.net/10203/26967
Link
http://library.kaist.ac.kr/search/detail/view.do?bibCtrlNo=244169&flag=dissertation
Appears in Collection
AE-Theses_Master(석사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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