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속에서 뒷전 플랩을 가지는 날개의 병렬 와류 날개 상호작용 연구Parallel vortex airfoil interaction with trailing edge flap at low spee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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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dvisor이덕주-
dc.contributor.advisorLee, Duck-Joo-
dc.contributor.author백경환-
dc.contributor.authorBaik, Kyung-Hwan-
dc.date.accessioned2011-12-12T07:22:20Z-
dc.date.available2011-12-12T07:22:20Z-
dc.date.issued2005-
dc.identifier.urihttp://library.kaist.ac.kr/search/detail/view.do?bibCtrlNo=244169&flag=dissertation-
dc.identifier.urihttp://hdl.handle.net/10203/26967-
dc.description학위논문(석사) - 한국과학기술원 : 항공우주공학전공, 2005.2, [ ix, 82 p. ]-
dc.description.abstractKAIST에서 보유한 음향풍동에서 저속의 NACA0012에어포일의 2차원 병렬 날개 와류 간섭 현상을 연구하였다. 와류는 서보모터 제어에 의해 순간적으로 움직여서 생성하였다. 와류가 생성되어 부딪치게 되는 관찰하려는 에어포일에서 앞전의 표면 압력이 국소적으로 급격해진다. 비정상 표면 압력은 Scanivalve system으로 측정하였다. 관찰하려는 에어포일의 뒷전플랩에 서보모터를 설치하여 움직이게 하였다. 플랩 제어 시스템은 플랩의 움직임을 제어하여 병렬 와류 날개 간섭 현상에 의한 비정상 하중을 줄여준다. 와류 발생 장치의 에어포일의 자체소음을 줄여주기 위해 tripped 에어포일을 사용하였다. 와류 발생 장치의 제어로 와류의 회전 방향와 초기 설정 각도의 영향에 대하여 연구하였다.kor
dc.languagekor-
dc.publisher한국과학기술원-
dc.subject뒷전 플랩-
dc.subject비정상압력-
dc.subject와류날개간섭-
dc.subject병렬와류날개간섭-
dc.subjectParallel Vortex airfoil interaction-
dc.subjectTrailing Edge Flap-
dc.subjectunsteady pressure-
dc.subjectBlade vortex interaction-
dc.title저속에서 뒷전 플랩을 가지는 날개의 병렬 와류 날개 상호작용 연구-
dc.title.alternativeParallel vortex airfoil interaction with trailing edge flap at low speed-
dc.typeThesis(Master)-
dc.identifier.CNRN244169/325007 -
dc.description.department한국과학기술원 : 항공우주공학전공, -
dc.identifier.uid020033305-
dc.contributor.localauthor이덕주-
dc.contributor.localauthorLee, Duck-Jo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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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E-Theses_Master(석사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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