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트라글라임 연료를 이용한 ADN 기반 단일추진제 개발 및 평가Development and evaluation of ADN based mono-propellant using tetraglyme fuel

하이드라진 추진제는 지난 60 년간 인공위성 자세제어용 단일추진제 추력기의 추진제로 사용되어왔다. 하이드라진 추진제는 독성 및 발암성 때문에 추진제를 다루는데 있어 추가적인 안전설비가 필요하다. 이로 인해 고성능 친환경 추진제 연구가 진행되었으며 그 중에서도 ADN 기반 단일추진제는 낮은 독성과 높은 비추력을 가지고 있다. 하지만 ADN 기반 단일추진제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예열이 필수적이며 몇 개의 ADN 기반 단일추진제는 추진제를 제조할 때 연료에 독성이 있어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이런 이유로 이번 연구에서는 ADN 기반 단일추진제에 다양한 탄화수소 계열 연료를 혼합하여 추진제의 예열온도, 안전성, 성능을 알아보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