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oT 기반 스마트 리스크 관리 프레임워크 : 제조업을 대상으로IoT-based smart risk management framework : principles and application for manufacturing industry

제조 사업장에서의 안전사고는 기업에 재무적 손실을 초래할 뿐 아니라 기업 이미지에도 큰 타격을 주기 때문에 리스크 관리 차원에서 접근이 필요하다. 최근 제조업의 전 영역에서 IoT를 접목한 혁신 활동이 활발히 일어나고 있는데 반해 리스크 관리에 있어서는 관련한 연구가 미비한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안전사고의 매커니즘과 리스크 관리 이론을 연구하여 리스크 관리 프레임워크의 개념을 수립하였고, 리스크 관리에 필요한 IoT 요소기술을 정의하여 데이터를 기반으로 리스크를 평가하고 이를 가시화 할 수 있는 있는 IoT 기반 스마트 리스크 관리 프레임워크를 수립하였다. 또한 이를 실제 제조 사업장에 적용함으로써 효과성을 검증하였다. 본 연구는 IoT를 기반으로 데이터를 활용한 리스크 관리 체계에 대한 가이드를 제시하였다는데 의의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