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C Field | Value | Languag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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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dvisor | 이우훈 | - |
dc.contributor.advisor | Lee, Woohun | - |
dc.contributor.author | 이현범 | - |
dc.date.accessioned | 2019-09-03T02:41:42Z | - |
dc.date.available | 2019-09-03T02:41:42Z | - |
dc.date.issued | 2018 | - |
dc.identifier.uri | http://library.kaist.ac.kr/search/detail/view.do?bibCtrlNo=733861&flag=dissertation | en_US |
dc.identifier.uri | http://hdl.handle.net/10203/266220 | - |
dc.description | 학위논문(석사) - 한국과학기술원 : 산업디자인학과, 2018.2,[iv, 40 p. :] | - |
dc.description.abstract | 쥐는 자세와 힘은 도구를 사용하는 방법에서 기본적이고 중요한 특성으로 현실에서 도구를 사용하는 방법을 배울 때 가장 먼저 도구를 쥐는 법을 배운다. 본 연구에서는 가상 현실 (Virtual Reality, VR)에 대한 현실의 그립 동작을 모방하여 게임 제어를보다 자연스럽게하고 가상현실 게임의 경험을 향상시키는 것을 시도한다. 워크샵의 시나리오를 기반으로 가장 인기있는 두 개의 VR 게임 장르에 대한 두 개의 그립 감지 컨트롤러를 구현했다. 실험을 위해 VR 슈팅 게임과 어드벤처 게임을 디자인했으며 프로토 타입은 그립 패턴을 인식하도록 제작되었다. 슈팅 게임의 프로토 타입은 자세를 중심으로, 어드벤처 게임의 프로토 타입은 힘을 더 단계적으로 감지한다. 설문 조사 및 인터뷰를 통해 작업부하 및 게임 경험을 관찰하였으며 그립 센싱 컨트롤러에 더 많은 물리적 부하가 있지만 키 매핑 입력 방법보다 직관적이고 게임 경험이 향상되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실제 그립 동작을 활용한 VR 게임 인터페이스는 상호 작용이 자연스럽고 사용자에게보다 즐거운 게임 경험을 제공한다. 이 연구는 그립 센싱 컨트롤러가 VR 게임 인터페이스의 가능성을 확인하고 그 효과에 대해 논의했다. | - |
dc.language | kor | - |
dc.publisher | 한국과학기술원 | - |
dc.subject | 가상 현실▼a게임▼a게임 경험▼a입력 방식▼a그립 센싱▼a네추럴 매핑 | - |
dc.subject | Virtual Reality▼aGame▼aGame Experience▼aInput Method▼aGrip Sensing▼aNatural Mapping | - |
dc.title | 유저의 현실 행동을 반영하는 VR 게임용 그립 센싱 컨트롤러 디자인 | - |
dc.title.alternative | Designing real-world behavior based grip-sensing controller for VR game | - |
dc.type | Thesis(Master) | - |
dc.identifier.CNRN | 325007 | - |
dc.description.department | 한국과학기술원 :산업디자인학과, | - |
dc.contributor.alternativeauthor | Yi, HyeonBeom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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