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바른 유아용품 디자인을 위한 아이디어 구체화 및 평가 가이드라인Getting children's products right : a design guideline for concept ideation and evalu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 Hit : 514
  • Download : 0
DC FieldValueLanguage
dc.contributor.advisor배석형-
dc.contributor.advisorBae, Seok-Hyung-
dc.contributor.author유수진-
dc.date.accessioned2019-09-03T02:41:29Z-
dc.date.available2019-09-03T02:41:29Z-
dc.date.issued2018-
dc.identifier.urihttp://library.kaist.ac.kr/search/detail/view.do?bibCtrlNo=828495&flag=dissertationen_US
dc.identifier.urihttp://hdl.handle.net/10203/266205-
dc.description학위논문(석사) - 한국과학기술원 : 산업디자인학과, 2018.8,[iv, 166 p. :]-
dc.description.abstract5세 이하의 유아는 빠르게 성장하며, 이에 따라 사용자 요구사항과 생활 패턴 전반에 큰 변화가 일어난다. 따라서 유아를 위한 디자인은 초기 콘셉트 개발 단계에서 타겟 사용자 연령을 정의하고, 이를 바탕으로 정확한 디자인 방향을 수립하는 것이 중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디자이너들이 디자인 초기에 아이디어를 구체화하고 평가하며 개선할 수 있는 실용적인 가이드라인을 개발하여, 유아의 연령별 세부 발달 특성, 보호자를 위한 디자인 고려사항, 사용자 조사를 위한 고려사항을 단계적으로 디자인에 적용하는 방법을 제안하였다. 이를 위해 선행 연구 조사 및 이해관계자 인터뷰를 진행하여 네 개의 핵심 고려사항을 도출하고, 이를 바탕으로 가이드라인의 디자인 콘셉트 도출 파트와 사용자 조사 파트를 제작하였다. 이후 10일간의 디자인 워크샵을 진행하여 가이드라인의 사용성과 유용성을 분석하고, 부모 사용자 및 전문가 평가를 통해 가이드라인의 효과와 개선점을 추가로 분석하였다. 디자이너들은 가이드라인을 효과적으로 사용하여, 사용자 특성을 빠르게 파악하고 디자인에 적용하였으며, 아이디어의 오류를 효율적으로 검토하여 올바른 유아용품 디자인을 도출할 수 있었다. 마지막으로, 평가 결과에서 얻은 시사점을 반영하여 디자인 가이드라인의 개선안을 최종적으로 제시하였다.-
dc.languagekor-
dc.publisher한국과학기술원-
dc.subject유아용품▼a사용자 중심 디자인▼a디자인 가이드라인▼a사용자 조사▼a디자인 초기 콘셉트-
dc.subjectChildren's product▼auser centered design▼adesign guideline▼auser study▼aearly design concept-
dc.title올바른 유아용품 디자인을 위한 아이디어 구체화 및 평가 가이드라인-
dc.title.alternativeGetting children's products right : a design guideline for concept ideation and evaluation-
dc.typeThesis(Master)-
dc.identifier.CNRN325007-
dc.description.department한국과학기술원 :산업디자인학과,-
dc.contributor.alternativeauthorYu, Sujin-
Appears in Collection
ID-Theses_Master(석사논문)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qr_code

  • mendeley

    citeulike


rss_1.0 rss_2.0 atom_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