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유가 아닌 공유를 기반으로 하는 공유경제 패러다임의 등장과 함께 자동차 공유경제 비즈니스도 급속하게 성장하고 있다. 자동차 공유경제가 성장함에 따라 가까운 미래에는 대도시를 중심으로 차량 보유 대수가 감소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실제로 미국은 2006년도를 정점으로 이후부터 일인당/가구당 차량 보유대수가 지속적으로 감소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통계분석과 문헌조사를 통하여 미국의 자동차 공유경제 비즈니스의 성장이 일인당 자동차 보유 대수 감소에 영향을 미치고 있는지에 대해 밝힐 것이다. 결과를 토대로 미국과 한국의 차량 공유경제에 어떠한 차이점이 있는지를 비교 분석하고 우리나라 자동차 공유경제 활성화 방안을 모색하고자 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