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의 주의력에 따른 모바일 증강현실 정보배치 연구(A) study on information layout of mobile augmented reality according to the attention of childre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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증강현실 인터페이스에서 사용자는 흔히 정보과다로 인한 인지 부하를 겪는다. 본 논문은 아동의 인지 부하를 감소시키기 위해 적합한 모바일 증강현실 정보 배치 화면을 구성한다. 이를 통해, 아동의 정보의 수용 정도 및 사용성의 향상을 평가하는 것이 목적이다. 먼저 아이트래킹(Eye tracking) 기술을 이용해 아동의 눈으로부터 주의력에 해당하는 시선데이터를 측정하고 그 데이터를 바탕으로 화면 분할 영역마다 고정시간(Fixation Length)과 고정횟수(Fixation Count)를 분석한다. 이 분석된 결과를 토대로 이종 정보를 효과적으로 배치하는 모델을 제안한다. 해당 정보배치 모델에 수학, 행성, 공룡에 해당하는 세 가지 시나리오를 적용하여 모바일 증강현실 애플리케이션 프로토타입들을 구현하였으며, 구현된 프로토타입들에 대해서 아동의 정보 수용 정도와 사용성을 검증하기 위해 설문지, 인터뷰, 모바일 사용시간 분석을 진행했다. 그 분석 결과, 사용성 측면에서 실험군, 대조군 모두 4점 이상의 평균값을 통해 아동에게 증강현실 기술의 적용이 긍정적임을 파악했다. 또한 정보 수용 측면에서 실험군 평균값이 대조군 대비 t검정의 p값이 0.05보다 작은 것을 통해, 주의력을 통한 정보배치 화면이 아동으로 하여금 정보를 효과적으로 수용하는 데 영향을 미쳤음을 확인했다. 해당 연구를 통해, 아동은 모바일 증강현실 이종정보의 위치에 따라서 효과적으로 정보를 수용 및 사용하는 것이 가능함을 확인했다. 나아가 본 연구는 증강현실 정보 수용 정도와 사용성을 효과적으로 제공하는 인터페이스 개발에 초석을 다질 수 있었다는 점에서 연구의의를 지닌다.
Advisors
우운택researcherWoo, Woontackresearcher
Description
한국과학기술원 :문화기술대학원,
Publisher
한국과학기술원
Issue Date
2018
Identifier
325007
Language
kor
Description

학위논문(석사) - 한국과학기술원 : 문화기술대학원, 2018.2,[vii, 43 p. :]

Keywords

증강현실▼a모바일 증강현실▼a정보가시화▼a정보배치▼a주의력▼a유저인터페이스▼a아이트래킹▼a인지부하▼a정보수용; Augmented Reality▼aMobile Augmented Reality▼aInformation Visualization▼aInformation layout▼aAttention▼aUser Interface▼aEye tracking▼aCognitive load▼aInformation Acceptance

URI
http://hdl.handle.net/10203/266029
Link
http://library.kaist.ac.kr/search/detail/view.do?bibCtrlNo=733788&flag=dissertation
Appears in Collection
GCT-Theses_Master(석사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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