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립 스키마를 활용한 PLM과 MES 간 3D 형상 및 mBOM의 교환Exchange of 3D shape and mBOM between PLM and MES using a neutral schema

소비자들은 고품질이면서 동시에 개인맞춤이 가능한 제품을 요구하고 있다. 기업들은 IT 시스템 구축을 통해 이러한 수요를 해결하려고 노력하고 있고, 대표적인 IT 시스템은 설계 부서에서 사용되는 PLM과 생산 부서에서 사용되는 MES가 있다. 현재 두 시스템 사이에 도면의 생성과 사용에 관한 문제가 발생하고, mBOM 정보를 특정 시스템 사이에 직접 정보 교환을 하는데, 이는 IT 시스템이 바뀌거나 새로 추가될 때 문제가 발생한다. 또한, 제품 생산 시 발생하는 오작동과 불량에 대한 정보가 수작업을 거쳐 설계부서에 전달되기 때문에 비효율적이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PLM과 MES 사이에 2D 도면 대신에 오작동과 불량 정보를 포함한 3D 형상을 교환시키고, 상업용 제품에 중립적인 mBOM을 정의하는 방법을 제안한다. 제안하는 방법을 검증하기 위해 오픈소스 PLM과 MES을 사용하여 mBOM과 3D 형상을 교환시키는 실험을 수행하였다. 실험 결과 데이터의 변형없이 교환되어 PLM, MES 간 상호 운용이 가능함을 입증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