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형 다단 확장관 연소기를 이용한 메탄 화염의 연소 속도와 소염 거리에 압력이 미치는 영향Pressure effects on burning velocity and quenching distance of methane-air flame using annular-stepwise-diverging-tube (ASDT)

환형 다단 확장관 연소기(ASDT)는 제한 된 연소 공간 내에서의 전반적인 예혼합화염의 화염 전파 특성(화염 전파 속도와 소염 거리 등)에 대한 연구를 위한 방법으로 도입되었다. 이번 연구에서는 고압 실험의 안전 및 편의를 위하여 스케일이 축소 된 ASDT 연소기가 제작되었고 대기압 조건에서 신뢰성 검증 실험이 진행되었다. 그리고 절대 압력 3 bar까지 압력을 높이며 동일한 방법으로 실험을 진행하여 화염 전파 속도와 소염 거리를 측정할 수 있었고 압력에 따른 추세를 확인할 수 있었다. 따라서 ASDT 연소기가 고압 연소 연구를 위한 새로운 실험 방법이 될 수 있음을 확인하였다.

Keywords

메소스케일 연소▼a화염 전파▼a연소 속도▼a소염 거리▼a고압; Mesoscale combustion▼aflame propagation▼aburning velocity▼aquenching distance; high pressu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