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C Field | Value | Languag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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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dvisor | 김경웅 | - |
dc.contributor.advisor | Kim, Kyung-Woong | - |
dc.contributor.author | 정필명 | - |
dc.date.accessioned | 2019-08-28T02:42:37Z | - |
dc.date.available | 2019-08-28T02:42:37Z | - |
dc.date.issued | 2018 | - |
dc.identifier.uri | http://library.kaist.ac.kr/search/detail/view.do?bibCtrlNo=828440&flag=dissertation | en_US |
dc.identifier.uri | http://hdl.handle.net/10203/265814 | - |
dc.description | 학위논문(석사) - 한국과학기술원 : 기계공학과, 2018.8,[vii, 61 p. :] | - |
dc.description.abstract | 정렬불량 상태로 운전하는 이중반전 정압 베어링의 윤활성능을 향상시킬 수 있는 설계 방안을 제시하기 위해 경사가 가공된 베어링에 대한 윤활해석을 수행한다. 본 연구의 해석대상은 고압의 윤활유가 32개의 리세스를 통해 공급되는 이중반전 정압 베어링이다. 정렬불량으로 인해 유막두께가 최소가 되는 베어링 양단에 경사를 가공한다. 주어진 저널의 위치에 대한 유량의 연속성을 만족하는 각 리세스의 압력을 뉴튼-랩슨 방법으로 계산한 후 레이놀즈 방정식을 만족하는 윤활 영역의 압력을 구하여 지지하중, 모멘트, 강성, 마찰 토크 등의 윤활성능을 계산한다. 하중과 모멘트, 혹은 저널의 경사율과 최소유막두께가 주어졌을 때 윤활해석을 수행하고 결과를 고찰한다. 해석 결과, 경사 가공을 통해 정렬불량 상태에서 운전되는 이중반전 정압 베어링의 최소유막두께를 보다 크게 확보할 수 있음을 알 수 있다. 이 효과는 저널의 중심선과 경사가 평행을 이룰 때 극대화된다. 이 때 저널의 기울기와 평행한 경사 중에서 최소유막두께를 가장 크게 확보할 수 있는 최적의 경사 깊이와 폭의 값이 존재한다. 그러므로 저널의 기울기와 평행한 경사 중에서 깊이와 폭을 선택하여 가공하면 이중반전 정압 베어링의 윤활성능을 향상시킬 수 있다. | - |
dc.language | kor | - |
dc.publisher | 한국과학기술원 | - |
dc.subject | 이중반전▼a정압 베어링▼a정렬불량▼a리세스▼a경사 가공 | - |
dc.subject | contra-rotating▼ajournal bearing▼amisalignment▼arecess▼aslope boring | - |
dc.title | 경사 가공이 이중반전 정압 베어링의 윤활성능에 미치는 영향 | - |
dc.title.alternative | (The) effect of slope boring on the lubrication performance of contrarotating hydrostatic journal bearing | - |
dc.type | Thesis(Master) | - |
dc.identifier.CNRN | 325007 | - |
dc.description.department | 한국과학기술원 :기계공학과, | - |
dc.contributor.alternativeauthor | Jung, Pil-Myeong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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