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장 구성요소 포트폴리오와 예정된 거시경제지표 발표 사이의 Systematic cojumps : 한국시장을 중심으로Systematic cojumps between market component portfolios and scheduled macroeconomic announcements : evidence from Korean stock market

본 연구는 시장 구성요소 포트폴리오와 예정된 거시경제변수 발표 사이의 Systematic Cojump에 대한 실증분석이다. 투자자들은 국내 주식으로 ‘성장주-가치주’ 전략이나 ‘대형주-소형주’ 전략으로 Systematic Cojump 위험을 분산시킬 수 없다. 그 이유는 장부가치와 기업 크기를 기준으로 분류된 모든 포트폴리오에서 Systematic Cojump가 흔하게 발생하기 때문이다. 본 연구에서는 Systematic Cojump의 존재를 증명하기 위해 Mahalanobis distance와 indicator variable을 사용한다. 실증분석 결과, 미국시장과 마찬가지로 한국시장에서도 예정된 거시경제지표 발표가 Systematic Cojump에 영향을 준다는 것을 뒷받침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