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속적인 과잉반응의 한국 주식시장 수익률 예측가능성Return predictability of continuing overreaction in the Korean stock market

본 연구는 Byun, Lim and Yun (2016)의 연속적인 과잉반응에 대한 측정치를 사용하여 이 측정치가 한국 주식시장에서 미래 주식 수익률에 대한 예측력을 가지는지 검증한다. 연속적인 과잉반응에 대한 측정치에 기반한 무비용 포트폴리오의 수익률이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양수임을 확인했고, 연속적인 과잉반응에 대한 측정치의 미래 수익률 예측력이 과거 수익률보다 뛰어남을 확인했다. 또한 개인투자자의 매수량과 매도량을 사용하여 개인투자자의 연속적인 과잉반응에 대한 측정치를 만들었고 이 측정치가 미래 주식 수익률에 대한 예측력을 가지는 것을 확인했다.

Keywords

연속적인 과잉반응▼a수익률 예측가능성; 개인투자자; continuing overreaction▼astock return predictability▼aindividual investo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