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손을 사용한 스마트폰 카메라의 인터랙션에 관한 연구A Study on the Interaction of Smartphone Camera Using One Hand

현재 스마트폰의 트렌드는 화면의 대형화와 베젤리스(bezel-less)이다. 이는 스마트폰 본연의 기능인 전화나 메신저 외에도 동영상 감상이나 게임등의 엔터테인먼트 소비가 갈수록 증가함에 따라서 화면크기, SBR(Screen to Body Ratio)값을 키움으로써 소비자들에게 큰 화면으로 좀 더 콘텐츠에 몰입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하기 위함이다. 이러한 트렌드에 맞춰 현재의 스마트폰 카메라의 인터페이스를 사용자가 조작함에 있어서 불편한 점이 없는지를 파악하기 위해서 실시한 사용자 스터디에서는 여러 가지 finding 이 있었지만 그 중에서 한 손 조작에 따른 인터랙션의 문제로 인한 불편한 점이 두드러졌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문제점들을 개선시킬 수 있는 세 가지 Design Goal 을 도출하여 이를 모두 만족하는 두 가지 대안을 설계하여 어플리케이션형태의 워킹 프로토타입을 구현하였다. 이렇게 제작한 프로토타입을 이용하여 NASA TLX, Likert Scale Questionnaire, Open- Ended Question 을 활용하여 사용자 평가를 실시하였다. 그 결과 기존의 카메라 인터페이스 대비 새로운 프로토타입에서 Shutter 기능을 제외한 Zoom, Focus 기능의 심리적 부하 점수는 줄어들었으며, 조작용이성과 만족도에서는 전반적으로 개선된 것으로 평가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