효과적인 변이 분석을 위한 C 프로그램 변이 도구 비교: Proteum과 Milu를 사용한 사례 연구A Comparative Study of C Program Mutation Tools for Effective Mutation Analysis: A Case Study of Proteum and Milu

프로그램 변이 분석은 분석 대상 프로그램의 코드를 변형한 프로그램 변이를 활용해 프로그램 변형에 따른 실행 결과 변화를 분석하는 기법이다. 프로그램 변이 분석이 효과적이기 위해선 프로그램 변이도구가 효과적인 프로그램 변이를 생성할 수 있어야 한다. 예를 들어 생성된 프로그램 변이가 분석 대상 프로그램과 의미가 동일한 무효 변이거나 다른 변이와 의미가 동일한 중복 변이인 경우 변이 분석을 통한 다양한 실행 결과 변화를 볼 수 없기 때문에 변이 분석에 효과적이지 않다. 본 논문에서는 C프로그램의 효과적인 변이 분석을 위해 변이 도구 Proteum과 Milu를 대상으로 얼마나 효과적인 프로그램 변이를 생성하는지 비교하였다. SIR 벤치마크의 grep, sed 프로그램을 대상으로 수행한 비교 연구 결과 Proteum과 Milu가 생성한 변이 중 각각 평균 54.7%, 82.7%가 유용한 변이였으며 Milu가 더 효과적으로 변이를 생성함을 확인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