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도성 복합체를 이용한 바닥 난방구조체 및 그 시공 방법Floor Heating Structure Using Conductive Composite And Method for Constructing the Same

본 발명은 시멘트와 같은 바인더 재료에 탄소나노튜브 등의 탄소나노재료를 혼입한 조성물로 이루어진 전도성 복합체를 바닥의 슬래브 상에 시공하고, 시공된 전도성 복합체에 전기에너지를 인가하여 전도성 복합체를 발열하여 바닥 난방을 시행할 수 있는 바닥 난방구조체 및 그 시공 방법에 관한 것으로, 본 발명에 따른 바닥 난방구조체는, 바닥구조물 상에 일정 거리 이격되게 배치되며, 일면의 양측부에 2개의 전극슬롯이 개방되게 형성되어 있는 한 쌍의 배선함; 상기 배선함 내부에 설치되며, 외부의 전원과 전기적으로 연결되는 접속단자; 직사각형의 플레이트 형태로 되어 양단부가 상기 각각의 배선함의 전극슬롯에 삽입되어 상기 접속단자에 전기적으로 연결되며, 바닥 슬래브 상에 직립하게 설치되는 한 쌍의 전극플레이트; 상기 한 쌍의 전극플레이트 사이의 공간 내측에 타설되어 채워지며, 바인더 재료에 탄소나노재료가 혼합되어 외부에서 인가되는 전기에너지에 의해 발열하는 전도성 복합체로 이루어진 발열층; 및 상기 전극플레이트의 외측 공간에 타설되어 채워져, 상기 전극플레이트를 사이에 두고 상기 발열층과 나란하게 배열되는 시멘트 모르타르층;을 포함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