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등학생들이 이해하는 기초과학, 응용과학, 융합과학의 의미에 대한 언어네트워크 분석Semantic network analysis of high school students’ understanding about basic, applied, and convergence science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 Hit : 122
  • Download : 0
이 연구는 고등학생들이 이해하는 기초과학, 응용과학, 융합과학의 의미를 언어네트워크 분석(SNA)을 통해 확인하는 것을 목적으로 수행되었다. 이를 위해 이 연구에서는 252명의 고등학생들을 대상으로 2013년 12월 말부터 2014년 1월 초까지 구글 온라인 설문조사를 통해 기초과학과 응용과학, 융합과학의 의미에 대하여 학생들이 서술한 텍스트 자료를 수집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전처리 과정을 거친 후 단어 동시출현 기반 언어 네트워크 분석을 통해 분석되었다. 그 결과 첫째, 고등학생들은 기초과학에 대해서 과학과 관련된 기본적이고 기초적인 지식을 학습하는 것으로 인식하고 있었다. 둘째, 고등학생들은 응용과학에 대해서 기초과학에 기반을 두고 실생활에 응용하는 과학으로 인식하고 있었다. 셋째, 고등학생들은 융합과학에 대해서 과학과 관련된 교과 및 다양한 분야가 통합된 것으로 인식하고 있었다. 이러한 결과는 미래사회의 분화되고 발전되는 과학을 학습하는 과정에서 필요한 교수-학습을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Publisher
학습자중심교과교육학회
Issue Date
2018
Language
Korean
Keywords

basic science; applied science; convergence science; high school students; semantic network analysis; 기초과학; 응용과학; 융합과학; 고등학생; 언어 네트워크 분석

Citation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v.18, no.2, pp.75 - 96

ISSN
1598-2106
DOI
10.22251/jlcci.2018.18.2.75
URI
http://hdl.handle.net/10203/246998
Appears in Collection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qr_code

  • mendeley

    citeulike


rss_1.0 rss_2.0 atom_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