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공·관광 산업 이익정보를 이용한 가치투자전략의 성과 비교A Comparative Study on the Performance of Value Investment Strategy Based on Earnings-related Information in the Aviation and Tourism Industries

재무연구에서 자본시장의 이례현상연구는 시장의 효율성과 관련된 연구로, 시장과 시장의 참여자들의 성숙도를 나타낸다. 자본시장 발전과 증권사의 분석역량이 높아짐에 따라 예측정보의 생산량이 증가하고 있다. 이익정보를 이용한 투자전략을 통해 초과수익을 얻을 수 있는지 검증한 연구를 통해 시장의 효율성과 이익정보의 가치를 파악할 수 있다. 이례현상에 대한 연구는 가치투자전략의 초과성과 발생여부와 초과성과의 원인을 분석하는 연구로 발전하고 있다. 본 연구는 가치투자전략의 성과를 이익의 종류별로 분석함으로써 항공․관광 산업에서 가치투자전략이 유효한지 그리고 이익 정보가 유용한지 검증한다. 이를 위해, 2011년부터 2016년까지 5년간의 항공 및 관관산업에 속한 KOSPI와 KOSDAQ 상장기업을 대상으로 한 국내 증권사의 공시자료 수집하였다. 수집된 자료를 기업 포트폴리오를 구성하여 기업의 성격에 맞춘 수익률을 비교 분석하였다. 검증결과 전년 이익과 분기 이익을 이용한 가치투자전략은 투자성과가 발생하나 통계적 유의성은 확인할 수 없었다. 또한 예측 이익을 이용한 가치투자전략은 성과가 부진하게 나타나 이익 추정에 대한 과잉반응 가능성과 공시 전후 변동성 증대 가능성을 시사한다. 회귀분석 결과도 가치투자전략이 투자성과를 실현하는 것으로 나타나나 통계적 유의성은 발견하지 못했다. 본 연구는 표본수의 부족 등으로 통계적 의미를 확인하기 어려웠지만 이익의 종류별로 유용성을 검증했다는 점과 항공․관광 산업에서 가치투자전략을 연구한 최초의 연구란 점에 의미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