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C Field | Value | Languag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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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dvisor | 노준용 | - |
dc.contributor.advisor | Noh, Jun Yong | - |
dc.contributor.advisor | 원광연 | - |
dc.contributor.advisor | Wohn, Kwang Yun | - |
dc.contributor.author | 박혜빈 | - |
dc.date.accessioned | 2018-06-20T06:16:33Z | - |
dc.date.available | 2018-06-20T06:16:33Z | - |
dc.date.issued | 2017 | - |
dc.identifier.uri | http://library.kaist.ac.kr/search/detail/view.do?bibCtrlNo=718572&flag=dissertation | en_US |
dc.identifier.uri | http://hdl.handle.net/10203/242938 | - |
dc.description | 학위논문(석사) - 한국과학기술원 : 문화기술대학원, 2017.8,[v, 72 p. :] | - |
dc.description.abstract | 본 연구의 목적은 실제 물체를 활용한 증강 시각화 환경에서 정보와 사용자 사이의 인터랙션 방법에 대해서 연구하는 것이다. 증강 시각화의 활용 사례 분석을 통해 그 특성과 상호작용 요소를 정의하였고, 전시 환경을 위한 시나리오를 기반으로 증강 시각화의 프로토타입 시스템과 네 가지 인터페이스들을 디자인하였다. 이후 정성적인 사용자 실험을 통해 직접 입력 방식과 간접 입력 방식의 사용성을 비교하고, 세부적인 장단점을 알 수 있었다. 최종적으로 실험을 통해 도출된 결론을 종합하여 증강 시각화에 적용 가능한 새로운 인터랙션 메타포 '증강 스팟라이트'와 스마트폰 인터페이스를 제안하였다. 본 연구의 탐색 과정과 결과를 통해 실제 세계와 가상 세계간의 혼합으로 폭발적으로 증가하고 있는 정보의 시대에서의 효율적이고 능동적인 정보 탐색의 중요성을 확인하고, 다양한 환경으로의 확장 가능성을 모색하였다. | - |
dc.language | kor | - |
dc.publisher | 한국과학기술원 | - |
dc.subject | 증강 시각화▼a정보 시각화▼a비평면 디스플레이▼a인터랙션▼a인터페이스 디자인 | - |
dc.subject | Augmented visualization▼aInformation visualization▼aNon flat display▼aInteraction▼aInterface design | - |
dc.title | 증강 스팟라이트 | - |
dc.title.alternative | Augmented spotlight : a study on the interaction for augmented visualization | - |
dc.type | Thesis(Master) | - |
dc.identifier.CNRN | 325007 | - |
dc.description.department | 한국과학기술원 :문화기술대학원, | - |
dc.contributor.alternativeauthor | Park, Hye Bin | - |
dc.title.subtitle | 증강 시각화를 위한 상호작용 연구와 인터페이스 디자인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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