텔레프레즌스 아바타 간 손 접촉 상호작용을 위한 접촉점 기반 방법Adaptive hand interaction using contact points in avatar-based telepresence system

이 논문에서는 아바타 기반의 텔레프레즌스 환경에서 손 접촉 상호작용을 자연스럽게 하기 위해서 접촉점을 이용한 방법을 제안하였다. 가상공간에서는 손 간의 거리를 느끼는 것이 어렵고, 햅틱 장치처럼 외부 자극 없이는 손의 접촉 상태를 감지할 수 없어 상호작용하기 어렵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 첫째로, 두 사용자 간에 하고자 하는 상호작용 종류를 파악하였고 둘째로, 분류된 상호작용 종류에 따라 접촉점을 설정해줌으로써 접촉점끼리 가까워지도록 하였다. 따라서 최종적으로 로컬 사용자 중심에서 손 접촉 상호작용이 이루어지도록 하였다. 제안한 방법을 통해 실시간으로 두 사용자의 손동작이 적절한 상호작용 타입으로 분류되는 것을 볼 수 있었으며, 또한 상호작용 별로 접촉점을 이용하여 손 포즈가 적절히 생성되고 유지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Keywords

아바타 기반 텔레프레즌스; 손 접촉 상호작용; 상호작용 분류; 접촉점 데이터; 적응적 애니메이션 생성; Avatar-based Telepresence; Hand Contact Interaction; Interaction Classification; Contact Points Data; Adaptive Animation Gener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