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지의 효과적인 재활을 위한 견관절 추종장치의 설계 및 실험적 검증

Design and experimental verification of a passive shoulder joint tracking device for effective upper limb rehabilitation

최근 견관절 질환이 있는 환자들이 증가하면서 상지 재활에 관한 관심이 커지고 있다. 이에 따라 다양한 상지 재활 로봇이 개발되고 있지만, 견관절의 생체학적인 고려가 미흡하여 견관절의 3차원 움직임을 허용하지 못하고 있다. 이 때문에 견관절과 로봇의 축이 어긋나 재활의 효과가 떨어지거나 환자에게 어깨 통증, 아탈구와 같은 어깨 질환을 유발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수동형 견관절 추종장치를 개발하고 추종장치의 효과를 실험적으로 검증하였다. 견관절 추종장치는 3차원 방향의 견관절 움직임을 허용하고, 중력에 의한 부하를 보상해줌으로써 자연스러운 상지의 움직임을 허용한다. 견관절 동작 분석 프로토콜을 개발하고 상용 재활장치들과 결합해 팔을 들어 올린 최대 각도, 견관절의 위치 변화, 장치의 추종성능, 견관절에 가해지는 힘과 모멘트를 분석하여 견관절 추종장치의 성능을 평가하였다. 평가 결과 추종장치를 결합하였을 때 팔의 동작 범위를 더 허용해줄 수 있었으며, 보다 자연스러운 견관절의 움직임을 보였다. 또한, 견관절에 가해지는 힘과 모멘트가 기존 장치만을 사용했을 때에 비해 감소하였다. 이를 통해 견관절 추종장치가 상지의 편안한 움직임을 허용해줄 수 있다는 것을 확인하였다.

상지 재활; 견관절 이동; 견관절 추종; 상지 움직임 분석; 견관절 중심 추정; Upper limb rehabilitation; Shoulder joint movement; Shoulder joint tracking; Upper limb motion analysis; Shoulder joint estim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