폴리머 기반 전도성 직물의 기계적/전기적 거동 평가Mechanical/electrical behavior of conductive textile based on polymer fibers

인터넷의 발달과 전자제품의 소형화 및 경량화, 높은 접근성을 위해서 점점 인체와 가까울 수 있는 유연 재료 기반의 웨어러블 제품이 각광받고 있다. 웨어러블 장치를 위한 기본 소재로 유연하며 가장 인체와 가까울 수 있는 직물 소재를 기반으로 하는 전도성 직물이 떠오르고 있다. 하지만 아직까지는 제품 개발에만 초점이 맞춰져 있어서 아직 이에 대한 재료의 평가 및 분석에 관한 연구는 부족한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무전해 도금된 평직 타입의 전도성 직물의 기계적 거동 파악 및 도금의 효과 그리고 인장에 따른 전기적 특성 변화에 대해 분석하였다. 기존 방법처럼 기계적 거동을 하중 기반 단위로 표현하지 않고 유효 응력으로 직물과 실의 거동을 나타내었으며, 탄성 구간을 기준으로 방향 별 직물의 구조와 도금 유무에 따른 거동의 차이점을 분석하였다. 또한 인장에 따른 전기 저항의 변화를 관찰하여 직물의 저항 특성에 대해 나타내었고 변형에 따른 저항 기준을 새롭게 제시하였다.

Keywords

전도성 직물; 무전해 도금; 폴리머; 평직; 전기 저항; Conductive textile; Electroless plating; Polymer; Plain woven; Electrical resistanc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