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제약 산업에서 살펴본 CEO의 전공과 2세 경영이 기업의 R&D 투자비율에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Effects of CEOs’college majors and founder-family ties on R&D intensity : evidence from Korean pharmaceutical companies

기업의 R&D 투자비율을 결정하는 요인에 대한 연구는 다양하게 시도되어 왔다. 본 연구에서는, 기업의 R&D 투자비율을 결정하는 요인으로 CEO의 학부 전공과 2세 경영여부 및 둘의 상호작용에 따른 조절효과를 제시한다. 국내 제약산업에 속한 상장사들을 대상으로 분석한 결과, CEO가 약학 등의 제약 관련 전공인 경우, 그리고 이공계열 전공인 경우 모두, 상대적으로 기업의 R&D 투자비율을 높게 책정한다는 사실이 밝혀졌다. 2세 경영 여부와 기업의 R&D 투자비율 사이엔 유의한 상관관계가 드러나지 않았다. 다만 2세 경영 여부는 CEO의 제약 관련 전공과 기업의 R&D 투자 비율 사이의 양의 상관관계에 음의 조절효과를 미친다는 사실이 확인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