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에서는 전자투표제의 도입 결정요인과 전자투표제의 도입이 배당정책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분석하였다. 주주의 지역적 분산도가 높아지고 주식의 거래가 활발해짐에 따라 주주들에게 있어서 주주총회 참석은 점점 더 어려워지고 있는 상황이다. 이러한 문제를 극복하기 위해, 미국 등 여러 국가에서 전자적 방식을 통한 투표제도를 주주총회에 도입하는 것을 검토하고 있다. 특히 한국의 경우, 전자투표제의 도입속도가 매우 빠른 편으로, 2016년 말을 기준으로 1,065개의 기업에서 전자투표제를 도입하였으며 이는전체 상장기업 1,911개 중 55.7%에 이르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이와 같은 사실에 주목하여, 전자투표제의 도입 결정요인을 분석하고자 한다. 또한 본 연구에서는, 전자투표제를 조기에 도입한 기업들을 대상으로 하여 해당 기업들의 배당정책이 어떠한 변화를 겪었는지를 규명하고자 한다. 배당정책은 기업의 주주대상 정책 중 가장 유의미한 정책 중하나로서, 본 연구에서는 배당정책의 변화를 통해 전자투표제가 기업의 경영에 미치는효과를 파악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하였다. 결과적으로, 본 연구는 기업의 지배구조가전자투표제의 도입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사실을 실증하였다. 또한 본 연구에서는배당정책에 대해서 전자투표제의 조기도입이 영향을 줄 수 있음을 실증하였다. 본 연구는 전자투표제의 광범위한 도입이라는 세계적으로도 예제가 적은 사건에 대해서, 전자투표제의 도입 결정요인과 전자투표제가 기업의 배당정책에 미치는 영향을 최초로 실증하였다는 점에서 중요한 의미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