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교 교사들이 생각하는 창의·인성에 대한 암묵적 이론 탐색An Exploratory Study on Elementary School Teachers’ Implicit Theories of Creativity and Character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 Hit : 140
  • Download : 0
DC FieldValueLanguage
dc.contributor.author박민서ko
dc.contributor.author최인수ko
dc.date.accessioned2018-04-24T02:17:20Z-
dc.date.available2018-04-24T02:17:20Z-
dc.date.created2018-03-22-
dc.date.created2018-03-22-
dc.date.issued2017-
dc.identifier.citation창의력교육연구, v.17, no.4, pp.123 - 138-
dc.identifier.issn1976-944X-
dc.identifier.urihttp://hdl.handle.net/10203/241126-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는 초등학교 교사들이 생각하는 창의․인성에 대한 암묵적 이론을 살펴봄으로써 정책적으로 제시된 창의․인성에 대한 개념을 이해하고 창의성과 인성을 겸비한 인재를 양성하기 위한 교육적 기초를 마련하기 위하여 수행되었다. 연구를 위하여 창의․인성교육 활성화 방안 연구에 제시된 창의성 요소, 인성 요소, 그리고 학습목표를 분석하여 초등학교 교사들의 창의․인성에 대한 암묵적 이론을 묻기 위한 문항을 제작하였고, 회수된 자료에 대하여 탐색적 요인분석을 실시하였다. 그 결과 초등학교 교사들이 생각하는 창의․인성에 대한 암묵적 이론은 인간관계 덕목, 확산적 사고, 창의적 동기, 도전정신, 그리고 창의․인성적 문제해결력의 다섯 요인으로 구성됨을 알 수 있었다. 이러한 연구결과는 초등학교 교사들이 생각하는 창의․인성에 대한 암묵적 이론에는 창의․인성교육에서 제시하는 창의성 요소와 인성 요소 뿐만 아니라, 이 둘의 교집합을 이루는 부분도 포함하고 있다는 것을 나타내주는 것이었다. 이와 같은 결과가 현 교육에 주는 시사점에 대해 논의하였다.-
dc.languageKorean-
dc.publisher한국창의력교육학회-
dc.subject창의성-
dc.subject인성-
dc.subject창의․인성-
dc.subject창의․인성교육-
dc.subject암묵적 이론-
dc.subjectCreativity-
dc.subjectCharacter-
dc.subjectCreativity and Character Education-
dc.subjectImplicit Theories-
dc.title초등학교 교사들이 생각하는 창의·인성에 대한 암묵적 이론 탐색-
dc.title.alternativeAn Exploratory Study on Elementary School Teachers’ Implicit Theories of Creativity and Character-
dc.typeArticle-
dc.type.rimsART-
dc.citation.volume17-
dc.citation.issue4-
dc.citation.beginningpage123-
dc.citation.endingpage138-
dc.citation.publicationname창의력교육연구-
dc.identifier.kciidART002303878-
dc.contributor.nonIdAuthor최인수-
dc.description.isOpenAccessN-
Appears in Collection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qr_code

  • mendeley

    citeulike


rss_1.0 rss_2.0 atom_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