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육 진동 신호를 이용한 팔 굽힘 힘 추정장치 및 방법DEVICE FOR PREDICTING ELBOW FLEXION FORCE USING MECHANOMYOGRAPHY AND METHOD THEREOF

본 발명은 근육 진동 신호를 이용한 팔 굽힘 힘 추정장치 및 방법에 관한 것으로, 해결하고자 하는 기술적 과제는 근전도의 단점을 극복할 수 있는 새로운 생체 신호인 근육 진동 신호를 통하여 팔 굽힘 힘을 추정할 수 있는 장치 및 방법을 제공하는데 있다.이를 위해 본 발명에 따른 근육 진동 신호를 이용한 팔 굽힘 힘 추정장치는, 피측정인의 상지부 근육 표면에 부착되어 상기 피측정인의 팔꿈치 굽힘을 관장하는 다수개의 근육 진동 신호를 획득하는 근육 진동 센서부와, 획득된 근육 진동 신호 중에서 필요없는 특정 주파수 대역의 신호를 제거하는 신호 처리부와, 획득된 근육 진동 신호 각각에 대한 절대 평균값을 산출하는 특징 추출부와, 상기 특징 추출부에서 산출된 절대 평균값을 인공 신경망 알고리즘에 의해 힘 신호로 추정하는 힘 신호 추정부 및 상기 힘 신호 추정부에서 추정된 힘 신호를 피측정인에게 표시해주는 표시부를 포함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