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속 영역 필터링 및 보간 기법을 이용한 영상 스케일링방법 및 장치An image scaling method and scaler using thecontinuous domain filtering and interpolation methods

본 발명은 입력 영상의 해상도가 사용하는 목적의 해상도와 차이가 있을 때 입력 영상을 원하는 해상도의 영상으로 변환하여 주는 영상 스케일링(image scaling) 방법 및 장치에 관한 것이다.본 발명에서는 정사각형의 영역 필터를 사용하며, 적용된 필터 윈도우에 걸치는 대상 화소들의 면적에 대한 필터 윈도우의 면적점유비에 근거하여 필터 계수를 생성하고, 이렇게 생성된 필터 계수를 각 화소 값에 곱한 가중평균치를 계산하는 방식으로 스케일링된 영상을 얻는다. 본 발명의 방법을 적용하면 입력 영상을 임의의 크기로 축소/확대가 가능하며, 영상의 확대는 입력 영상 위에서 필터 윈도우를 옮겨가면서 바로 스케일링된 영상을 계산해 낼 수 있고, 영상 축소는 영상의 크기를 x, y 각 방향에서 1/2보다 더 작게 축소하는 경우 간단한 프리스케일러(prescaler)를 필터 전단에 사용하여 해결한다. 그리고, 필터 윈도우는 보간(interpolation) 기법을 이용해 수평 및 수직 방향으로 이동시키며, 필터 윈도우에 부분 또는 완전 포함되는 화소들에 대한 필터 계수는 해당 화소 면적 중 필터 윈도우 영역에 포함되는 영역의 비로써(면적점유비) 구하게 된다. 본 발명의 영상 스케일링 방법을 이용하면 기존 영상 스케일링 방법에 비해 영상 스케일러를 구현하기 위해 필요한 하드웨어 비용이 매우 적게 드는 장점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