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동멀티미디어서비스란 이동성을 보장하면서 멀티미디어 서비스 및 컨텐츠를 즐길 수 있는 서비스들로서 각기 다른 기술을 기반으로 하고 있지만, 소비자 입장에서는 유사한 효용을 주는 서비스들이다. 이상과 같은 서비스들이 순차적으로 상용화되면서 기존 서비스 및 유사 신규 서비스들간 경쟁구도에 관한 정확한 예측의 필요성을 증대시켰다.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소비자 선택 확률 모델을 통해 서비스 대체성을 분석하는 방법론을 적용하여 유사 서비스들간 시장경쟁구도를 예측하였다. 또한, 시장이 초기 상태인 것을 고려하여 서비스 속성 수준을 변경시켰을 때 전체 시장경쟁구도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분석하였다.